https://intrepidgeeks.com/tutorial/202-information-processing-engineer-gof-design-mode
[2022 정보처리기사] GoF(Gangs of Four) 디자인 패턴
데이터베이스 기본_DDL 1. SQL문법의 개념 SELECT, INSERT, UPDATE, DELETE문이 있음 도메인 : 하나의 속성이 가질 수 있는 원자값들의 집합 스키마 : 데이터베이스의 구조, 제약조건 등의 정보를 담고 있는
intrepidgeeks.com
◇ 생성 패턴
⦁ Builder : 복잡한 인스턴스를 조립해 만드는 구조, 복합 객체 생성 시 방법 분리, 서로 다른 표현 결과 만들 수 있음
⦁ Prototype : 처음부터 일반적인 원형을 만들어 놓고, 그것을 복사한 후 필요한 부분만 수정해 사용하는 패턴
⦁ Factory Method : 상위 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, 하위 클래스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하도록 하는 방식
⦁ Abstract Factory : 구체적인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 서로 연관되거나 의존적인 객체들의 조합을 만드는 인터페이스 제공하는 패턴
⦁ Singleton : 전역 변수를 사용하지 않고 객체를 하나만 생성하도록 하며, 생성된 객체를 어디에서든지 참조할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 패턴
◇ 구조 패턴
⦁ Bridge : 기능의 클래스 계층과 구현의 클래스 계층을 연결, 구현부에서 추상 계층 분리
⦁ Decorator : 기존에 구현되어 있는 클래스에 필요한 기능 추가해 나감
⦁ Facade : 복잡한 시스템에 대해 단순한 인터페이스 제공, 시스템 구조에 대한 파악 쉽게
⦁ Flyweight : 메모리 절약, ‘클래스의 경량화’ 목적
⦁ Proxy : 실체 객체에 대한 대리 객체, 실체 객체를 드러나지 않게 해 정보은닉
⦁ Composite : 객체들의 관계를 트리 구조로 구성, 부분-전체 계층 표현
⦁ Adapter : 기존에 생성된 클래스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중간에서 맞춰주는 역할
◇ 행위 패턴
⦁ Mediator : 중간에 통제, 중재자
⦁ Interpreter : 언어의 다양한 해석, 구문의 해석을 맡는 클래스 가각 작성
⦁ Iterator : 컬렉션 구현 방법 노출시키지 않으면서도 그 집합체 안에 들어있는 모든 항목에 접근할 방법을 제공
⦁ Template Method : 어떤 작업을 처리하는 일부분을 서브 클래스로 캡슐화, 상위 클래스-추상, 하위 클래스-구체
⦁ Observer : 한 객체의 상태가 바뀌면 그 객체에 의존하는 다른 객체들에 연락
⦁ State : 상태에 따라 다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행위 내용 변경
⦁ Visitor : 클래스의 메서드가 각 클래스를 돌아다니며 특정 작업 수행
⦁ Command : 명령이 들어오면 그에 맞는 서브 클래스 선택되어 실행
⦁ Strategy : 알고리즘 군 정의, 행위를 클래스로 캡슐화해 동적으로 행위 자유롭게 변환
⦁ Memento : Undo 기능 개발
⦁ Chain of Responsibility : 정적으로 어떤 기능에 대한 처리의 연결이 하드 코딩 되어 있을 때, 이를 동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경우에 따라 다르게 처리될 수 있도록 연결한 디자인
'자격증 > 정보처리기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암호화 알고리즘] 대칭키, 비대칭키 암호 방식 (0) | 2022.07.05 |
---|---|
정규화 (0) | 2022.07.04 |
프로토콜 (0) | 2022.03.29 |
[SQL] 문제풀이 (p.96~) (0) | 2022.03.16 |
[SQL] value in, in 의 차이 (0) | 2022.03.02 |
댓글